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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실희년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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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스코프(7)080819-두 얼굴의 평화/ ‘참 평화’를 위한 길

작성자 : 운영자  /  등록일 : 2008.08.29 (14:21)  /  조회 : 2,540
일본스코프(7)080819-두 얼굴의 평화/ ‘참 평화’를 위한 길
 조회 : 26
『조용래의 글마당』 > 일본스코프 | 2008-08-18 (Mon) 23:55 http://blog.dreamwiz.com/jubilee21/7641413
 일본스코프(7)080819-두 얼굴의 평화/ ‘참 평화’를 위한 길


  일본의 8월엔 곳곳에 추모행사가 많이 열린다. 우선 우리의 추석에 견줄 만한 오봉(御盆*1)이 15일이다. 오봉 때는 성묘를 비롯해 조상들을 기리는 가족행사가 이어지고 15일을 전후로 한 오봉 휴가는 귀성 시즌이다.


1) 오봉(お盆, 御盆)은 원래 음력 7월 15일이었으나 메이지 유신 이후 양력체계가 도입되면서 8월 15일로 정해졌다. 오봉은 국가공휴일은 아니지만 자영업자를 비롯해 일반기업에서도 대략 15일 전후로 오봉 휴가를 갖는 게 보통이다.


  국가적 추모행사는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서 시작된다. 1945년 8월6일 히로시마, 9일 나가사키에 투하된 원자폭탄으로 순식간에 약 20만 명이 죽었다*2. 해마다 이곳에서 절절하게 추모행사가 벌어지는 까닭이다.


2) 피폭 직후 히로시마의 사망자는 약 114,000명, 나가사키에서는 약 73,000명이나 된다. 그 외 사상자는 각각 약 78,000명, 약 75,000명 정도이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공식적으로 발표된 숫자에 불과하다. 당시 한반도에서 강제징용으로 끌려온 약 4만 명의 조선인들이 히로시마의 군수공장에 일하고 있었으며 이 중 반 정도는 피폭으로 사망했을 것으로 예상하는 주장도 있으나 기록이 불분명하다는 이유로 공식 사망자 수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

    히로시마평화기념자료관과 나가사키원폭자료관에는 당시 사망한 사람들의 이름에 더하여 해마다 피폭 후유증으로 사망하는 사람들의 이름이 추가되고 있다. 지난 4월 11일 히로시마평화기념자료관을 방문했을 때 총 사망자는 155,440명이었다.


  이어 패전기념일 15일. 정부 차원의 전국전몰자추도식에서는 중일·태평양전쟁 때 죽은 약 310만 명의 일본인 혼백을 기린다. 올 추도사에서 후쿠다 야스오 총리는 “과거를 겸허하게 직시하고 비참한 전쟁의 교훈이 풍화(風化)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전쟁에서 죽은 혼백을 신으로 떠받들고 있어 전전 국가신도의 잔영이 남아 있는 야스쿠니신사도 이 날 추모행렬로 북적인다. 야스쿠니신사와 달리 종교 색채가 없는 지도리가후치 무명전몰자묘지*3에 참배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3) ‘지도리가후치(千鳥ヶ淵) 무명전몰자묘지’의 공식 이름은 ‘지도리가후치 전몰자 묘원(墓苑)’이다. 야스쿠니신사에서 그리 멀리 떨어지지 않는 곳에 자리 잡고 있다. 해외에서 사망한 전몰자 중 신원이 확인되지 않는 무명전물자의 유골을 안치하고 있으며 1959년 만들어졌다. 일종의 국립 시설이며 현재 약 35만기가 안치되어 있다. 야스쿠니신사와 달리 신도 등 종교적 색채가 없다는 이유로 A급 전범이 합사되어 있는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하는 대신 이곳을 국립묘지로서 지정하고 참배를 하자는 의견이 제기되어 왔다.


  모든 추모제의 주제는 ‘평화’다. 8월 들어서는 여기저기 거리에 ‘전쟁 싫어요’ ‘평화 기원을’ 등의 슬로건이 내걸리고 매스컴들도 전쟁의 참혹함과 평화의 존귀함을 앞 다투어 보도한다. 그런데 올 8월은 예년과 달리 조용하다.

  기름 값 급등에다 올 2분기 경제성장률이 -0.6%를 기록하는 등 경기침체 기미가 가시화되고 있는 탓에 귀성행렬도 예년만 못했다. 베이징올림픽에 이슈를 선점당해 추모행사도 관심에서 밀려난 듯하다. 재임 중 야스쿠니신사 참배를 하지 않겠다는 후쿠다 총리의 방침도 한 몫 했다. ‘조용한 8월’이란 지적이 나올 정도다*4.


4) 이러한 상황을 일본경제신문은 8월 11일자 조간 2면에 ‘조용한 8월’이라는 제목으로 보도했다. 다만 후쿠다 총리가 야스쿠니신사 참배를 하지 않겠다고 한 것은 고이즈미 준이치로 전 총리의 참배에 대한 한국과 중국의 강력한 반발이 있었음을 의식한 것으로 참재 그 자체와 일단 거리를 둔 것으로 보인다. 후쿠다 총리는 과거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한 바도 있으며 의원시절 매년 패전기념일을 맞아 야스쿠니신사의 현 단위의 말사(末社)인 ‘호국신사(護?神社)’를 참배해 왔다. 후쿠다 총리는 야스쿠니신사 문제의 본격적인 해결책으로 일환으로 야스쿠니신사에 합사되어 있는 A급 전범 영령을 분사(分社)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가급적 피하고 있는 상황인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근본적으론 일본이 평화를 인식하는 데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평화기원이 지나칠 정도로 전쟁피해의식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전쟁이 왜 일어났는지, 누가 일으켰는지에 대한 철저한 인식이 빠진 평화기원은 공허하다.

  일본인 전몰자가 약 310만 명이라지만 일본군에 의해 아시아에서만 2000만 명 이상이 죽임을 당했다는 사실은 관심 밖이다. 연전에 가 본 오키나와평화기념공원 자료관에는 1945년 오키나와전투에서 죽은 십 수만 명을 추모하며 전쟁의 참화만 강조할 뿐 전쟁의 원인을 따지는 건 소홀했다*5.


5) 오키나와 전투는 1945년 4월 1일 미군이 오키나와에 상륙한 때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6월 23일까지 이어졌는데 이 때 주민의 3분의 1 정도(약 10만명, 15만명이라는 설도 있다)가 죽었다. 오키나와평화기념공원은 마지막 전투가 벌어졌던 곳에 자리 잡고 있으며 공원 안에 평화기념자료관이 있다. 자료관에는 오키나와 전투의 참상, 특히 당시 일본군이 주민들에게 미군에 항복하느니 집단 자결할 것을 강요한 정황이 잘 정리되어 있다. 하지만 이미 패전에 직면한 일본군이 왜 무리를 하면서까지 최후의 방어선을 지키고 무수한 인명을 죽음으로 몰고 가게 된 이유를 비롯해, 전쟁의 발단 배경 등에 대해서는 거론하지 않고 있다. 오늘날 알려진 바로는 본토 결전을 앞두고 일본군이 시간을 벌기 위해 연합군의 주력부대를 오키나오에 묶어두겠다는 전략 때문이라는 시각이 일반적이다.


  히로시마 나가사키의 피폭자들의 죽음과 고통이 아직도 끝나지 않았지만 일부 보수정객들은 일본의 핵무장마저 주장한다*6. 야스쿠니가 여전히 문제로 남아 있고 침략사에 대한 사죄도 애매모호한 선에서 멈춰있다. 이것이 일본사회에 겉으로 드러나 있는 평화의 한 얼굴이다.


6) 상식적으로 생각해 보면 지구상에서 유일하게 원폭이 투하된 일본에서 핵병기 보유를 주장하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 일본 정부는 공식적으로 핵무기 보유·제조·반입 불가의 ‘비핵3원칙’을 1967년 당시 사토 에이사쿠(佐藤英作) 총리가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천명했다. 이후 역대 내각은 비핵3원칙을 마치 일본의 국시(國是)처럼 지켜왔다. 사실 핵무기 보유·제조 불가는 이미 1955년 제정된 원자력기본법에 규정되어 있었으나 반입 금지는 법적으로 규정되어 있지 않다. 그 때문에  미군에 의한 핵 반입이 문제로 자주 거론되고 있지만 법적인 조치는 없었다. 겉으로는 비핵3원칙이지만 실제는 핵무기 반입은 용인되어 온 셈이다.

    여기에 한 걸음 더 나아가 최근 핵무기 보유 가능성을 슬쩍슬쩍 내비치는 듯한 보수 정치가들의 발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아베정권 때 자민당의 정책책임자인 나카가와 쇼이치(中川昭一) 정조회장(政調會長)은 2006년 11월 1일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핵 보유론과 연계하여 일본 핵무장론을 제기해볼 시기라고 말했다. 이 발언이 문제가 되자 당시 아베 총리는 비핵3원칙을 고수한다고 전제하면서도 핵보유문제에 대해 논의조차 하지 못하는 것은 이상하다고 밝혔다. 이보다 앞서 나카가와는 2003년 마이니치신문이 행한 앙케이트 조사에서도 ‘상황에 따라서는 일본 핵무장을 검토해봐야 한다’고 응답한 바 있다. 당시 나카가와와 같은 의견을 제시한 것은 아베 신조 전 총리, 유력한 차기 총리 후보이자 현재 자민당 간사장을 맡고 있는 아소 타로 등이었다. 일본의 주요 정치가들이 핵보유를 구체적으로 거론하기 시작하고 있다는 점은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는 일본의 평화논리가 철저하지 못함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그간 미국은 일본에 원폭을 투하한 이유에 대해 태평양전쟁을 일찍 종결시키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말해왔다. 그러나 이후 공개된 공문서를 조사한 연구에 따르면 원폭개발사업(맨하탄 계획)에 입각해 새로 개발한 핵병기를 실제로 사람이 사는 도시에 투하해보고 그 성능이 어느 정도인지를 살펴보려는 군산복합체의 의도가 더 강하게 작용한 것이다(『原爆投下決?の?幕[원폭투하결단의 내막]』, G. 알페로비츠, ホルプ出版, 1995). 이러한 사정을 아는지 모르는지 일본의 보수 정치가들이 핵무기보유를 거론하는 데에는 일본에도 군산복합체의 입김이 작용한 결과일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평화는 전후 일본의 가장 중요한 키워드다. 특히 전후 뿌리내린 풀뿌리 평화시민운동은 우경화의 역풍 속에서도 꿋꿋하게 살아 있다. 이들에겐 피해자의식에서 벗어나 평화를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할지를 따지고 실천적으로 접근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들의 평화는 말이 아니라 실천이다.

  지난 15일 방문했던 나가노현 마츠시로 대본영(大本?) 지하벙커에서 활동하는 자원봉사그룹도 그 한 예다*7. 60대 할머니 고바야시 유키에(小林ゆき江)씨는 “이곳은 일본뿐 아니라 아시아의 평화를 짓밟았던 일본 군부가 최후 발악을 꾀했던 부끄러운 현장”이라고 소개하고 “참담한 과거를 직시하는 것이 평화기원의 첫걸음”이라고 말한다.


7) 대본영이란 대원수인 천황 휘하의 육해공군 최고 간부들이 전쟁을 계획하고 작전을 지휘, 명령하는 등 전쟁을 수행하기 위한 최고기관을 말한다. 과거 일본에서는 중일전쟁, 러일전쟁 중일전쟁 등 3번 설치되었으며 세 번째 대본영은 15년 전쟁(중일전쟁~태평양전쟁)의 중추를 맡았다.

    나가노(長野)현의 마츠시로(松代) 대본영은 일본 군부가 본토결전을 앞두고 바닷가인 도쿄보다 안전한 산악지역에 천황을 비롯해 행정부 전체를 옮겨올 구상으로 1944년 11월부터 비밀리에 만들기 시작했다. 도쿄에서 200km 떨어진 산악지대에 지진에도 안전한 하나의 바위로 된 산을 물색하고 그 산 지하에 대규모의 지하호(벙커)를 판 것이다. 전쟁이 끝날 때까지 완성되지는 못했다. 하지만 총 연장 11km에 이르는 연결통로가 격자형으로 파내는 적업까지는 완료된 상황이었다. 이 공사에는 조선인 강제징용자가 한 때 최대 1만 명까지 동원되었으며 이들 중에는 격심한 근로환경으로 죽음에 이른 사람도 적지 않았다고 한다. 현재 지하벙커 입구에는 조선인징용자희생자 추모비가 서 있다.

    마츠시로 대본영 지하벙커는 1980년대 중반까지 일반에게 알려지지 않았으나 1986년 나가노현을 중심으로 ‘마츠시로 대본영 보존을 추진하는 모임’이 결성되면서 평화교육의 현장으로 개방을 추진해 오늘에 이르렀다. 오늘날도 일부 개방된 지하벙커에 대한 유지, 견학 안내 등을 모두 자원봉사자들이 맡고 있다.


  연간 약 13만 명이 가족끼리 또는 초·중·고교생들이 평화학습을 위해 방문하는 대본영 지하벙커, 지난 4월 개축한 지 12년 만에 방문객 1000만 명을 돌파한 나가사키원폭자료관 등에서 활동하는 평화운동그룹과 그들에 동조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8. 평화를 지향하는 일본의 또 다른 얼굴이다.


8) 일본의 평화시민운동 그룹은 도처에서 이름 없이 빛도 없이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히로시마, 나가사키, 오키나와 등 주요 전쟁유적지 등에는 예외 없이 해당 지역의 평화시민운동그룹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예를컨대 과거 역사교과서 왜곡문제가 벌어졌을 때나 ‘새로운 역사를 만드는 모임’이 만든 검정역사교과서를 채택하지 못하도록 적극적으로 움직였던 사람들도 바로 그들이다. 최근 들어 평화시민운동에 젊은 층 참여가 현저하게 줄어들면서 고령화 경향을 보이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여전히 건장한 일본 장수노인들의 평화시민운동활동은 게속 이어지고 있다.


  두 얼굴의 평화는 일본의 현실이다. 중요한 건 참 평화를 향한 불꽃이 꺼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대일 외교의 초점도 여기에 맞춰야 하겠다*9.   도쿄=choyr@kmib.co.kr


9) 일본의 초·중·고교에서는 학교마다 내용에서는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전후 63년 동안 평화교육을 실시해오고 있다. 따라서 현재 일본인들은 자라면서 적지 않게 평화의 소중함을 배워왔다고 본다. 예컨대 오키나와현은 올 내국인 관광객 수를 600만 명으로 예상한다. 이 중 최소한 반 이상이 오키나와평화기념공원을 견학한다고 가정한다면 매년 300만 명 정도는 전쟁의 상흔, 평화에 대한 중요성을 몸소 체험하게 되는 셈이다. 바로 이들이 전쟁포기, 군 보유 불가를 담고 있는 일본의 평화헌법(제9조)을 지지하는 저변이라고 볼 수 있다. 우경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우익세력이 국민의 눈치를 살피는 것은 바로 풀뿌리 평화시민운동세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일 외교의 초점도 스테레오타입으로 일관할 것이 아니라 일본의 평화 지향 활동을 칭찬하고 그 주제 위에서 양국이 협력, 연대하는 데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주제문장=“평화란 말은 앞세우면서 과거사 반성에는 소홀하고 전쟁피해의식만 가득한 평화기원은 공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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