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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실희년교회

희년(禧年·The Jubilee)은 50년만에 잃었던 땅을 되찾고 노예가 풀려나는 은혜의 해입니다(레위기 25장).
안식·해방·복권의 희년은 시공을 뛰어넘어 요청되는 하나님의 명령입니다.

   그리스도인이 세상살림잠실희년교회에 오신걸 환경합니다.

「기독교인의 세상살림을 위한 예배(살림예배)」의 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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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운영자  /  등록일 : 2008.04.29 (15:57)  /  조회 : 1,497

「기독교인의 세상살림을 위한 예배(살림예배)」의 취지

 

‘기독교인의 세상살림을 위한 예배’는 “기독교인으로서의 정체성이 교회 안에서 뿐만 아니라 각자가 서있는 삶의 터전 위에서 늘 확인되어야 한다”는 신앙고백적 취지에서 시작되었다. ‘기독교인의 세상살림’이라는 명칭은 교회의 각 구성원들이 “이 세상에서 살며 또한 이 세상을 살리는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지어졌다. 그러나 ‘기독교인의 세상살림’을 잘 꾸려가기 위해서는 현재 우리가 처해있는 경제사회적 상황이나 역사적 흐름을 잘 인식해야 한다. 그렇지 못할 때 우리는 책임 있는 기독교인으로서 서지 못한다. 따라서 우리의 삶을 둘러싸고 있는 모든 문제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필요하며 이를 위하여 지속적인 학습과 정보교환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로써 기독교인의 삶(교회 안에서의 생활과 교회 밖에서의 생활), 즉 바람직한 기독교인의 세상살림이 비로소 가능하게 되기 때문이다.

처음 이 예배는 1995년 통일희년을 맞아 ‘북한바로알기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1995년에 개시했다(당시에는 ‘북한바로 알기 예배’). 1996년 이래로 주제를 통일문제, 기독교인의 정치․경제․사회문화생활, 아시아, 환경문제로 확대하여 매월 1회 ‘기독교인의 세상살림을 위한 예배’로서 진행되고 있다.

 

「기독교인의 세상살림을 위한 예배」의 걸어온 발자취

 

 

일 시

제 목

주 요 내 용

주 제

1회

1996년 5월 12일

북한문제: 누가 변해야 하나?

-생쟁의 붕괴론과 상존의 변화론

(창세기 33, 1~11)

1)북한문제(북한경제의 딜레마)?

2)북한과 남한의 오판

3)누가 변해야 하는가?

통일

2회

7월 21일

우리에게 있어서 아시아는

무엇인가?

(이사야 19, 23~25)

1)일본의 전쟁책임과 베트남전쟁

2)종군위안부와 라이따이한

3)아시아계 외국인노동자

아시아

3회

9월 29일

하나님지배와 정치유감

(열왕기 상 11, 1~8)

1)하나님의 지배란 무엇인가?

2)우리시대의 지배 이데올로기

3)지난 여름에 생긴일

4)하나님의 지배를 갈급하는 삶

정치

4회

11월 3일

기독교와 자본주의(1)

-복음은 화폐로 성육신 하였는가-

(신명 32, 15 ; 마태 23, 16~22)

1)화폐(자본)로 성육신한 자본주의(=자본복음주의)?

2)자본주의와 기독교의 친화관계

3)자본주의와 기독교의 타협

4)현대자본주의 하의 기독교

경제

5회

12월 1일

기독교와 자본주의(2)

-종속적 소비에서 창조적 소비로-

(디모데 전서 6, 17~20)

1)소비자는 자주적인가?

2)종속적(모방적) 소비자의 탄생

3)강요된 소비

4)종속적 소비에서 창조적 소비로

경제

6회

1997년 1월 11일

기독교와 자본주의(3)

-생명노동 : 하나님이 일하시니 우리도 일한다 -

(요한 5, 15~17 ; 전도 2, 24~25)

1)노동은 하나님의 벌인가?

2)자본주의사회에서의 생산력문제

3)자본주의사회에서의 소외문제

4)소외의 극복 : 생명노동관

경제

7회

2월 23일

환경위기와 북한의 식량난

-한반도의 환경상황, 북한의 식량

난, 황장엽의 망명-

(신명 32, 15~16 ; 마태 15, 37)

1)문제의 소재: 대만의 핵폐기물

2)한반도 오염문제는 통일문제 이전의 생존권보호 문제이다

3)황장엽 망명의 의미는?

통일․환경

8회

3월 22일

표류하는 사회, 바람든 문화

-기독교인의 문화의식과 문화생활

(마태 21, 6~8 ; 고전 1, 19~25)

1)문제의 소재 : 표류하는 사회

2)문‘화’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3)예수님의 문화관:해학과 과단성

문화

9회

4월 20일

한국사회, 퇴보하는가?

-우리는 통일을 준비하고 있나?-

(마태복음 25, 31~46)

1)경제발전과 정치발전

2)새옷(?)입은 사람들: 부패공화국

3)붕괴하는 한반도

4)퇴보를 넘어서 相生의 사회로 : 추상적 도덕주의에서 현실적 도덕주의로

통일

정치

경제

 

일 시

제 목

주 요 내 용

주 제

10회

5월 25일

아시아의 목소리

-한민족 우월주의에 고함-

(레 19, 33~34 ; 신 24, 14~22)

1)21세기 한국사회의 대안은 민족주의인가?

2)한국경제 저변을 지탱하는 아시아계 노동자 : KORASIAN과 조선족

3)한국의 대외환경

4)누구와 21세기를 도모할까?

아시아

11회

1997년 7월 6일

한국경제의 위기와 기독교

-고비용 저효율 경제구조의 실체-

(마태복음 21, 12~17)

1)한국경제 위기의 원인

2)고비용의 실체

3)소비자가 본 경제위기

4)한국의 경제발전과 기독교

5)바람직한 21세기 사회경제구조

기독교․경제

12회

9월 21일

세상살림에서 본 1997년 여름

-기근․위기․사랑․화해-

(마태복음 25, 34~40)

1)기근: 북한의 식량난은 누가 해결할 것인가?

2)위기 : 지난 30년의 외상값

3)사랑 : 97전교인 수양회

4)화해 : 제15차 한일공동수양회

5)세상살림이 지향하는 세상

통일․교회

13회

10월 26일

대선시대(1) : 내가 주인공

(마태 8, 6~7 ; 요한 15, 15)

1)민주주의와 대의민주주의 : 다수결원칙은 만능인가?

2)대의민주주의에서 民은 卒인가?

3)세대교체론과 정권교체론

4)차선과 차악의 선택

정치

14회

11월 30일

대선시대(2) : 통일시대를 위한 선

택/ 우리가 주인공

(마가복음 13, 32~37)

1)시장의 역습 경제위기: 경제위기

2)통일시대의 선택기준: 그들의 21세기 목표는 무엇인가?

3)우리가 주인공

정치

15회

1998년 1월 18일

IMF시대의 기독교인

-󰡔평화의 묵시󰡕와 세상살림-

(이사야 11, 1~9)

1)4無구조가 부른 IMF시대

2)왜 세상살림인가?

3)󰡔평화의 묵시󰡕가 제기하는 것은?

4)참종교란? 종교의 사회적 구속력

기독교․경제

16회

2월 15일

신정부탄생과 남북관계

-한반도 주변정세와 IMF시대의

통일준비-

(창세기 33, 1~11)

1)신정부 대북정책에 대한 선입견

2)한반도 주변정세의 변화

3)4자회담의 방향

4)신정부 대북정책과 통일노력은?

통일

17회

3월 29일

‘경제살리기’란 도대체 무엇을 살린다는 말인가?

(마가복음 15, 6~15)

1)IMF를 야기한 구조 : 경제살리기에서 ‘경제’란 무엇인가?

2)위기극복 : 결자해지원칙 지켜야

3)IMF의 요구:재벌개혁과 노사개혁

4)새세상(자본의 자본을 위한 자본에 의한 세상) : 이겨낼 수 있는 방법은 없는가?

경제

18회

4월 26일

IMF시대의 남북관계

(마태복음 26, 69~27, 5)

1)‘북풍사건’ 이후 : 불길한 시작

2)IMF체제에 대한 북한의 인식과 대남정책

3)IMF체제 하의 여건변화

4)남풍은 있는가?

5)전망 : 새로운 전기인가, 위축의 재현인가?

통일

19회

5월 24일

소외시대의 기독교인의 세상살림

(마태복음 10, 34~39)

1)소외시대의 징후들

2)경제위기와 가정의 위기 : 가정과 사회로부터의 소외

3)기독교의 종말적 세계관

4)기독교인의 세상살림과 가정

기독교․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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